본문 바로가기

북 뉴스 (Book)

아니면,뒤집어라 - 역발상으로 성공하는 방법


이런 종류의 책이 무척 즐겁게 읽힌다. 성공한 사람들의 숨은 이면을 훔쳐보는 느낌이며 창의성은 모방에서 시작된다고 했듯이 그들의 성공과 독특한 발상을 바탕으로 나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으니 더더욱 활용도가 높다.

 '역발상=창의성'이다. 최근들어 가장 중요한 단어로 자리잡기 시작한 창의성. 지난해부터 꾸준히 창의성과 역발상 등 기존 시장의 틈새시장을 노린 블루오션 전략과 같은 아이디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기존에 성공한 케이스들도 그 성공의 이면에 있는 역발상이 밝혀지고 있다.



책은 역발상의 시작. 역발상이 왜 필요한지, 역발상이 무엇인지 밝히고 있다. 여기에서도 역발상은 벤치마킹에서 시작된다고 이야기 한다. 다음 단계로 역발상의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기업들의 제품, 이야기들이 무척이나 많이있다. 우리는 알지 못하는 기업 경쟁 사례들도 나와있어 즐겁게 읽힌다. 그 다음 단계로 생활속에서의 역발상이 소개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기업에서 가져야 할 미래를 대비한 준비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창의성과 역발상으로 무장된 배는 그 속도를 가늠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사례로 나온 맥주시장. 하루하루 경쟁속에 있는 맥주 시장에서 기존 시장을 점령한 A회사. B회사의 색다른 시도를 무시하고 시장을 고수하게 될 거라 믿고 있다가 B회사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한순간에 시장 점유율 1위를 B회사에 넘겨주고 말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있다. A회사는 시장고수와 안일한 대처를, B회사는 트랜드를 파악하고 새로운 붐을 일으켜 인식의 전환을 가져오게 된 것이다. 이것이 한순간의 판을 뒤엎은 것.

이처럼 이 책에는 다양한 역발상으로 성공한 사례가 있으며 사례만 나열하지 않고 역발상을 키우는 방법, 기업 조직원,CEO가 가져야 할 마인드까지 제시하고 있다.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아니면, 뒤집어라! - 8점
정철화 지음/좋은책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