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 뉴스 (Book)

젊은날의 열정을 식혀버린 현실 - 시간이 스며드는 아침


 

추운 하늘을 향해 울부짖는 두 마리 늑대 하오랑(하오위엔)과 즈랑(즈창)의 젊은 날의 혁명적인 열정이야기.


어떤 강렬함을 기대했다. 가슴을 벅차오르게 할 그런 열정을 불태울 뭔가를 기대했다. 체게바라가 혁명가의 길을 걸으며 보여주었던 인간적인 면모에 반했듯이 이 두 젊은이를 통해 변활를 주도할 중국의 힘찬 몸부림을 기대했다.


하지만 아쉽게도 책은 책 표지 뒷면에 실린 찬사에 비해 크게 얻는 것은 적었다. 오히려 그런 찬사를 뺐으면 이 책을 통해 얻은 느낌을 더욱 살려줄 수 있었을 텐데 하는 마음이 들었다.


책을 읽으며 책에 몰입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두 젊은이의 마음에 공감하고 그들이 꿈꾸는 이상과 그들이 느끼는 변화의 흐름에 빠져들게 된다. 새로운 중국을 만들어 나가는 젊은이들 그들이 변화를 주도하고 싸우려는 그런 마음들. 순수한 젊은 세대들이 말하는 부국강병을 위한 외침이 이 책에는 조용하게 그리고 순박하게 표현되어있다.


“저 멀리 동쪽 지평선에서 눈부시게 빛나는 아침 태양처럼 그 젊은 가슴에 나라사랑의 혁명적 열정을 심어줄 것을...”


천안문 사태의 참혹함 이전에 젊은이들의 순수한 마음을 짓밟은, 그들에게 희망과 꿈을 잃어버리게 만든 현실을 은연중에 비꼬는 느낌이 든다. 무엇보다 글의 흐름이 참 마음에 든다. 지겹지 않게 최대한 그들의 마음과 행동 그리고 주변 상황까지 머리에 살포시 그려지게끔 너무나 친절하게 읽혀진다.


너무 짧아 아쉬운 조금 더 길어도 되었을 그런 책이라 아쉬움이 남는다. 오히려 그 점 때문에 그냥 뜨거워지려던 마음이 차갑게 식어버린 게 아닐까 싶다.


시간이 스며드는 아침 - 8점
양이 지음, 김난주 옮김/재인